총 게시물 157건, 최근 0 건

대장부1 대장부가 되라 Show yourself a man

글쓴이 : 에드몬톤 안디옥 교회 날짜 : 2018-01-07 (일) 07:35 조회 : 145
설교일 : 2018년 1월 7일
설교자 : 한흥렬 목사
본문말씀 : 왕상 1Ki 2:2

대장부 시리즈1

대장부가 되라 Show yourself a man

왕상 1Ki 2:2

========================================================================================

 

왕상 2:2 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이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

"Be strong, show yourself a man."

 

 

2018년은 무술년 황금 개띠의 해라고 하네요. 인터넷에 올라온 새해 인사가 아주 재미있습니다. 서로 축복하겠습니다. “행복하게(), 잘되시게, 형통하게, 건강하게, 복 많이 받으시게.

 

 

2018년 비전 선언문: “거친 세상을 이기고, 변화시킬 힘 - 대장부가 되라.

졸장부 삶으로는 거친 세상을 이기고,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은 임종을 앞둔 다윗이 뒤를 이어 왕이 될 솔로몬에게 유언으로 당부한 말씀입니다.

 

대장부란 어떤 모습일까요? 키가 크고 몸집이 크고 힘이 있다고 대장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1. 생각이 바르고 큰 사람입니다.

23:7“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 즉”이라고 말씀했습니다.

생각이 그 사람됨을 결정한다는 말씀입니다.

 

미국의 수필가 로프 웰드 에머슨“사람이란 종일 자기가 생각하는 바로 그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사람의 일생은 자기 생각 그대로 되기 마련이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생각이 바르고 큰 사람이 큰 인물입니다.

 

다윗이 나라를 솔로몬에게 물려주면서 좋은 나라가 되기를 소원 하면서 솔로몬이 생각이 바르고 큰 대장부가 되기를 소망했습니다. 우리도 대장부가 되려면 바르고 큰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재산을 늘리고 사업을 늘리는 것 보다 귀한 일입니다.

 


2. 마음이 겸손하고 넓은 사람입니다.

사울 왕이 큰 인물이 되지 못한 것은 대장부가 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마음이 교만하고 시기하는 마음이 가득했습니다. 사울은 자기 사위 다윗이 골리앗 장수를 죽인 다음에 여인들이 자기와 다윗을 비교하는 노래를 듣고 시기와 질투심이 불타면서 그만 악신에게 사로잡혀 사위를 죽이려고 쫓아다니다가 결국 스스로 자결하고 말았습니다. 반면 다윗은 겸손하고 넓은 마음을 소유한 사람이었습니다. 자기를 죽이려 한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왔어도 죽이지 않았습니다.

 

성도는 주님의 온유하고 겸손한 넓은 마음을 갖기를 힘써야 합니다. 2:5-7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했듯이 말입니다.

 


3.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주님이 주신 비전을 이루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강하고 담대하기를 원하십니다. 아브라함도 강하고 담대했습니다. 갈 바를 알지 못했지만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따라 갈대아 우르를 떠났습니다. 318명으로 5개국 연합군을 물리쳤습니다.

 

모세도 강하고 담대했습니다. 노구의 몸 가지고 지팡이 하나로 바로 왕 앞에 나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입구까지 인도하는 사명을 감당했습니다.

 

여호수아도 강하고 담대했습니다. 믿음 가지고 여리고를 돌았습니다. 마침내 가나안 일곱 족속을 몰아내고 그 땅을 찾지 했습니다.

 

갈렙은 비록 나이는 85세였지만 강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아직 강대한 적들이 남아 있는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말했습니다.

 

다윗도 강하고 담대했습니다. 골리앗 앞에 서기를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신약 본문을 기록한 바울도 강하고 담대했습니다. 온갖 박해를 무릅쓰고 주님이 주신 세계 선교의 비전을 가지고 복음 전도의 사명을 감당했습니다.

 

하나님의 큰 일군들은 다 강하고 담대했습니다. 루터도, 칼빈도, 웨슬레도 강하고 담대했습니다.

 

 


우리 모두 생각이 바르고 큰 사람, 마음이 겸손하고 넓은 사람,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주님이 주시는 비전을 이루는 대장부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