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96건, 최근 1 건

2도변화3 마른뼈도변화됩니다 Dry bones also change

글쓴이 : 에드몬톤 안디옥 교회 날짜 : 2019-01-20 (일) 04:32 조회 : 41
설교일 : 1월 20일
설교자 : 한흥렬 목사
본문말씀 : 겔 Eze 37;1-10

2도 변화 캠페인

3. 마른 뼈도 변화됩니다 Dry bones also change

Eze 37:1-10

========================================================================================

 

솔개의 선택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vnzdkyYC_A

 

2도 변화 캠페인 ‘이보다 더 좋을 수 있다. 2도에 감추어진 변화의 씨앗’에 이어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2도 변화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좀 나누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2도 변화이론 3 : 사각형 구도기

손으로 사각구도를 만들고 집안 한곳을 살펴보면 미처 보지 못했던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100여년 전에는 사람들이 셜록홈즈 이야기에 열광했습니다. 그런데 세계 최고의 명탐정이 미해결 범죄를 해결하는 방법은 거창한 방법론이 아니라, ‘작은 단서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내 시야를 좁히고 줄여서 작은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 이전에 미처 몰랐던 것을 명확히 보게 됩니다. 이 원리는 ‘작은 일에 집중하면 새로운 것을 발견한다’는 이론입니다. 작은 것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더 많은 것을 보게 된다는 말입니다.

 

에드먼튼에 살면서 쉽게 갈 수 있는 여행지는 록키산맥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자주 가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몇 번 다녀오면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왜 이러한 생각을 갖게 되었을까요? 관광지로 널리 알려진 산이나 호수만을 주로 관광하고 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야를 줄여서 어떤 한 지역에 초점을 맞추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너무나 아름다운 호수, , 트레일 등을 체험 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할 때 항상 홈런을 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항상 홈런을 쳐야 하는게 아닙니다. 혼자 홈런치면 1점이지만, 123루에 선수가 있을 때 홈런치면 최고 4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점수를 얻으려면 1루로 진출하려는 땅볼도 필요한 것입니다. 무조건 홈런을 치려고 방망이를 휘두르려 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변화를 생각할 때 항상 큰 그림을 떠올립니다. 욕심이 너무 큽니다. 그러나 변화는 작은 것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변화를 원할 때 여러분은 큰 그림만을 상상하지는 않았습니까? 그렇다면 작은 것에 집중해 보십시오. 달라질 것입니다. 새로워질 것입니다. 작은 일에 집중하면 모든 것이 바뀔 것입니다.

 

 

2. 성경 말씀 : 마른 뼈 이야기

오늘 에스겔서에 기록 된 말씀의 내용도 아무런 소망을 가질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마른 뼈가 변화되어 하나님의 군대가 되는 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스겔이 본 상황은 매우 절망적이었습니다. 본문에 보면 에스겔이 하나님의 역사로 환상을 봅니다. 성령께서 에스겔을 골짜기 가운데 세우시는데 보니 거기에 뼈가 가득합니다. ''라는 단어가 무려 13번이나 언급되어 있습니다. 1, 2절에 의하면, 많은 뼈들이 골짜기에 가득했습니다. 그런데 그 뼈들은 ‘아주 마른 상태’였습니다. 이것은 완전한 절망과 회복 불가능한 상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말씀입니다. 생명의 흔적이라곤 전혀 남지 않은 상태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체라는 표현도 사실은 절망이지만 아주 마른 상태의 뼈라는 표현은 더욱 절망적인 상황입니다.

 

우리도 때로 이런 절망적인 상황을 만나는 때가 있습니다. 사단은 성도들을 절망의 상태로 빠뜨려 일어날 수 없게 하려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욥의 경우입니다.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욥을 공격하여 하나님을 원망하고 떠나게 하려고 합니다. 절망 중에 죽게 하려 합니다.

 

우리는 절망하는 순간 모든 것을 잃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키에르 케고르는 “죽음에 이르는 가장 무서운 병은 암 같은 질병이 아니라 자아상실 즉, 자기를 잃어버린 절망이다”라고 했습니다.

 

마른 뼈의 환상은 당시 이스라엘의 실상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12지파 중 북 왕국 10지파는 17대 호세아 왕을 최후로 앗수르에 패망했고, 남 왕국 2지파는 20대 시드기야 왕 때였는데 바벨론에 의해 곧 나라를 잃어버릴 위기에 놓여 있었던 때였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정치적 생명은 죽은 거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13절에 당시 백성들의 상태가 마치 무덤 속에 있는 거와 같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런 중에도 변화 될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본문에 보면 그런 절망 중에도 하나님이 역사하시니 마른 뼈들이 들어맞고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고 가죽이 생기고 생기가 들어가서 하나님의 큰 군대가 된 것입니다. 굉장히 시각적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작은 것 하나로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변화되기 시작하면서 마침내는 큰 군대가 되는... 마치 작은 퍼즐 하나하나가 맞추어지면서 큰 그림을 탄생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에게는 절망이란 없습니다.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에서 나오게 한즉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37:13)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을 통해 백성들에게 소망을 주시고자 한 것입니다. 지금 고통 받는 어려운 환경에 있지만 소망이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어떤 절망 가운데 있다하더라도 하나님이 주시는 소망을 붙잡으라는 권고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소망을 붙잡으면 내 속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속에서 일어난 변화가 환경을 바꾸고 결국 소망이 실제가 됩니다. 성경에 보면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서도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도우심을 구하여 절망적인 상황을 극복하게 되는 것을 봅니다. 앗수르의 침공을 받을 때 히스기야 왕이 그러했습니다. 사단의 불 시험으로 고통을 받을 때 욥이 그러했습니다. 요나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다가 사망의 고통 가운데 있을 때 그러했습니다. 12년 혈루증으로 고생하던 여인이 그러했습니다. 귀신 들린 딸을 둔 가나안 여인이 그러했습니다.

 

인류 역사상 최고의 축구 선수는 브라질의 펠레입니다. 펠레는 천재적인 선수로 열일곱 살 때 스웨덴 월드컵 출전하여 조국에 승리 컵을 안겨주었고, 세 번이나 월드컵에서 브라질에 우승컵을 안겨주었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병원 화장실을 청소하는 청소부이어서 집이 아주 가난하였답니다. 그러나 축구를 좋아하는 그의 아버지는 그가 축구에 자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축구를 하게 했답니다. 그런데 하루는 그가 담배를 피우다 아버지에게 들켰습니다. 제대로 먹이지도 못하면서 아들에게 축구를 시키는데, 그 아들이 담배를 피우니 아버지의 마음이 어떠했겠습니까? 하루는 아버지가 낡은 지갑에서 돈을 꺼내어 그에게 주며 말했습니다. “아들아, 이것은 담배 한 갑 값이다. 아버지의 말을 잘 들어라. 네가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며 축구를 하면 절대로 세계적인 선수가 될 수 없다. 축구를 하려면 90분간 피곤을 모르고 뛸 수 있는 체력이 있어야 한다. 90분간 피곤을 모르고 뛰려면 술 담배를 하면 안 된다. 술 담배를 하면 몸이 망가져서 그렇게 뛸 수가 없다. 너 이 돈으로 담배를 즐기면서 무명하게 사는 사람이 되겠니? 담배와 술을 끊고 세계적인 선수가 되겠니?” 그때 펠레가 아버지에게 돈을 돌려주며 말했습니다. “아빠, 이제 담배 안 할게요. 술 안 할게요.” 그리고 그 때부터 술과 담배를 딱 끊고 체력을 연마하고 연습하여 열일곱 살에 세계 최고의 선수가 된 것입니다. 아버지의 조언을 받아들여도 그렇게 되는데 하물며 하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말씀대로 순종해서 안 될 일이 없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말씀을 듣고 그대로 받아 순종하는 성도가 됩시다.

 

성도는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변화의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에스겔이 본 마른 뼈와 같은 아무런 소망을 기대할 수 없는 절망적인 환경 일지라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지하는 자에게는 소망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소망이 실체로 드러나게 됩니다. 살아있는 능력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고 순종할 때 새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하나님의 권능이 임하면 새롭게 변화됩니다. 성결한 사람, 아름다운 사람, 은혜로운 사람, 사명의 사람으로 변화 되어 삽니다.

 

오늘 우리의 현실이 마른 뼈와 같다할지라도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고 소망을 가지는 성도가 됩시다. 믿음으로 말씀을 들어 순종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와 권능을 받고 강하고 담대한 영적 군사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는 믿음의 주인공들이 되시기를 도전합니다.

 

 

3. 2도 변화이론 4 : 운전대 이야기

! 거의 모든 분들이 운전을 하시죠? 운전 좋아하세요? 고속도로에서 안전하게 차선을 유지하며 운전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차선을 잘 유지하려면 지속적으로 2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운전대를 10도만 돌려도 큰 충돌사고를 일으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고를 당하려면 운전대의 지속적인 2도 동작을 포기하시면 됩니다. 차선을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운전을 하려거든, 계속 2도씩 변화를 주는 것 같은 작은 일을 해야 하는 겁니다.

 

우리는 2014년 세월호 사건을 잊을 수 없습니다. 수많은 어린 영혼들이 어처구니없이 희생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조사중이긴 하지만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급변침, 급회전이라고 합니다. 급회전으로 무게중심이 쏠리면서 균형을 잃고 배가 기울어졌다고 하죠.

 

우리는 변하기 위해서 너무 급회전하면 이것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군대에서 훈련을 받을 때 체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교관들이 사용하는 규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 번에 한 동작씩, 한발 앞으로, 한번만 더’하도록 끊임없이 요구하는 것입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작은 동작 하나가 모여서 멋진 동작을 만들어 냅니다. 한발씩 앞으로 전진 해 갈 때 고지는 점령됩니다. 한 번 더 인내할 때 포기하고 싶은 나약함을 견디고 작전을 끝마칠 수 있습니다. 계속 2도씩 변화를 주는 것 같은 작은 일을 꾸준히 해야 하는 겁니다.

 

 

4. 2도 변화 실천하기 : 가정생활(관계), 직장 혹은 학교생활의 영역들

! 오늘도 2도 변화가 왜 중요한지 이해하셨습니까?

오늘 나누어 드린 실천 결단서(별지)를 활용하십시오.

 

먼저 앞면은 2도 변화의 두 가지 이론: 사각형 구도기와 운전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집에 가시기 전, 친교시간에 식사하시면서 작성하십시오.

그리고 식사마치고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작성하신 앞면의 내용을 서로 나누고, 기도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뒷면은 2도 변화 실천하기 위한 결단서입니다.

집에 가셔서 가정생활(관계), 직장 혹은 학교생활의 영역에 관한 것들 중에 실천하기로 결단한 것들을 작성하시고 시작하십시오.

제가 한 두 가지 예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하나, 자녀와의 관계변화를 원한다면.

과거) 비싼 선물 / 함께 해외여행가기 / 매일 놀아주기 ...

2) 격려편지 쓰기 / 일주일에 한 두번 칭찬하기 / 한주 1-2번 대화시도하고 들어주기 ....

 

, 부부 관계 변화를 원한다면.

과거) 원하는 것 다 해주기 / 무조건 참기 / 설거지, 청소 다하기

2) 아내위해 매일 한마디씩 기도하기 / 빨래감 세탁소에 넣기 / 아내 차 기름 넣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