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414건, 최근 0 건

2도변화4 좋은변화를꿈꾸라 Dream of good change

글쓴이 : 에드몬톤 안디옥 교회 날짜 : 2019-01-26 (토) 10:04 조회 : 1181
설교일 : 1월 27일
설교자 : 한흥렬 목사
본문말씀 : 창 Ge 32:24-30

2도 변화 캠페인

4. 좋은 변화를 꿈꾸라 Dream of good change

Ge 32:24-30

========================================================================================

 

2도 변화 캠페인 ‘이보다 더 좋을 수 있다. 2도에 감추어진 변화의 씨앗, 마른 뼈도 변화됩니다’에 이어 마지막 네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2도 변화의 결과에 대해서 좀 나누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성경 말씀 : 야곱 이야기

기독교는 변화의 종교입니다. 본문에도 극적으로 변화된 한 인물이 나오는데 바로 야곱입니다. 야곱은 언제 변화되었습니까?

 

<홀로 남았을 때 입니다>

형 에서가 수하 400명을 이끌고 온다는 소식을 듣고 야곱은 에서에게 선물로 주려고 염소 220마리, 220마리, 낙타 30마리와 새끼들, 50마리, 나귀 30마리를 택하고 그 짐승들을 몇 떼로 나누어 가게 했습니다(13-16). 선물로 에서의 한 맺힌 마음을 풀려는 의도였죠(20). 그 다음에 밤에 두 아내와 두 여종과 열한 아들을 인도해서 얍복 나루를 건너게 한 후 모든 소유도 건너가게 한 후 자신만 홀로 남았습니다(21-24). 그때 야곱은 별이 총총한 밤하늘을 쓸쓸히 바라보며 자기 인생을 돌아보고 자신이 빈손임을 깨달았습니다.

 

야곱은 평생 소유에 집착했지만 결국 빈손이었습니다. 어머니 배속에서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지만 먼저 태어나지 못했습니다. 팥죽으로 에서의 장자권을 샀지만 장자 대접도 못 받고 곧 집에서 도망나왔습니다. 결국 라반의 집으로 피신해 많은 재산을 모았지만 외삼촌과 사이가 나빠져 몰래 또 도주합니다. 그리고 거부가 되어 귀향했지만 금의환향하지 못하고 형인 에서로부터 죽음의 위협을 느끼고 불안에 떨어야 했습니다. 결국 얍복 나루에서 모든 가족과 소유를 다 보내고 혼자 남았을 때 비로소 하나님을 만나 변화될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빈손으로 홀로 있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그때 하늘을 보고 나를 돌아보며 남도 생각하며 인생의 교훈을 얻기 때문이죠. 사람은 고독할 때 사랑하는 사람의 따뜻한 손길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습니다. 또한 빈손일 때 하나님의 필요성을 깨닫고 모든 위선의 옷을 벗고 솔직한 자기 모습을 되찾습니다. 야곱은 가면 쓴 모든 배우가 퇴장하고 얍복 나루라는 무대에 홀로 남았을 때 비로소 자신이 빈손임을 깨닫고 변화될 수 있었습니다. 문제 속에서 자신이 빈손임을 발견하는 것은 고통스럽지만 그 과정을 통과해야 진정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변화는 홀로 남았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변화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환경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는 말입니다. 문제는 다른데 있는 게 아닙니다. 야곱의 문제는 둘째로 태어난 것도 아니고, 에서도 아니고, 억지로 결혼한 레아도 아니고, 외삼촌 라반도 아닙니다. 야곱 자신이 문제였습니다. 내가 먼저 변화되어야 합니다. 내가 변할 때 관계가 변하고, 가정이 변하고,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변화됩니다. 따라 해 주세요. “변화는 나로부터, 내가 먼저 변화되자!

 

<간절히 기도했을 때 입니다>

본문 24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이 구절에서 어떤 사람은 ‘하나님’이고 “야곱이 씨름했다”는 말은 “야곱이 기도했다”는 말입니다. 그때 하나님이 야곱을 이기지 못해 야곱의 허벅지 관절을 치자 야곱의 허벅지 관절이 어긋납니다(25). 그래도 야곱은 죽기를 각오하고 하나님을 붙들었습니다. 나중에는 하나님이 “날이 새려 하니까 나로 가게 하라”고 했지만 야곱이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하고 생사가 걸린 사람처럼 하나님을 붙들었습니다. 세상에는 내 힘으로 못할 일이 많습니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열심히 하되 내 힘으로 못하는 일은 하나님께 온전히 기도하며 맡겨야 합니다. 그러면 언젠가 반드시 변화의 역사가 나타납니다. 왜냐하면 기도는 먼저 자신을 변화시켜서 환경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기도할 때 생각이 바뀌고, 기도할 때 행동이 바뀌고, 기도할 때 삶이 바뀌게 됩니다.

 

<하나님과 대면했을 때 입니다>

본문 30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야곱이 변화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가 하나님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부족한 존재도 하나님을 만나 은혜를 체험하면 더 나은 존재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고 성경과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 입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존재로 변화되는 꿈을 가지십시오. 가장 복된 삶은 변화의 주인공이 되는 삶입니다. 스스로 변화되면 고통이 감면되지만 강제로 변화되면 상당한 고통이 따릅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를 변화시킬 때 처음에는 점잖게 말씀으로 가르치십니다. 그래도 변화가 없으면 정신 차리라고 실패와 낙심의 순간을 겪게 하고 자녀나 가정 문제로 어려움을 당하게 하면서 깨달으라고 흔드십니다. 그래도 옛 성품이 변하지 않으면 확실히 깨달으라고 큰 환난을 겪게 하고 치명적인 질병이나 큰 실패도 겪게 하시면서 아프게 때리십니다.

 

사랑하는 자녀를 끝까지 변화시키려는 하나님의 손길이 없다면 성경은 사생자요 친 아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12:8). 하나님은 사랑하는 친 아들을 변화시키려고 필요한 경우에는 징계의 손길도 펴십니다. 그 손길로 인해 야곱은 허벅다리에 문제가 생겨 절게 되었지만 그때부터 오히려 변화된 성숙한 인물의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말씀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꾸준히 만나면 최상의 나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좋은 변화를 꿈꾸십시오. 그런 변화를 통해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살고 더 하나님의 쓰임을 받는 복된 인물이 되십시오.

 

 

2. 2도 변화이론 5 : 복리 증진

우리가 매일 내리는 사소한 결정처럼 작은 행동들은 마치 인생의 투자와도 같아서 우리가 알든 모르든 불어납니다. 어떤 사람이 은행에 투자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액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자가 붙기 시작합니다. 나중에는 이자에 이자가 붙습니다. 마침내 만기일이 되면 원금과 이자뿐만 아니라 매년 정해놓았던 복리까지 더해진 상당한 금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영혼의 내부, 그 중심에 있는 선한 것과 악한 것 가운데 무엇을 심느냐에 따라 종국에는 천국과 지옥으로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선과 악이 복리로 증가하는 것처럼, 오늘 우리가 깨진 창과 같은 작은 일을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그 선한 일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서 결국 뉴욕시의 범죄율을 낮출 만큼 큰 힘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마가 4:30-32“또 이르시되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비교하며 또 무슨 비유로 나타낼까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풀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나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우주선이 우주를 향해 발사되려면 엄청난 힘과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지구의 중력을 뚫고 올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단 대기권을 뚫고 우주로 올라가고 나면, 전혀 힘들이지 않고 우주여행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주는 무중력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변화라는 것도 처음에만 힘들지 일정기간만 지나면 너무 쉽습니다.

 

 

3. 2도 변화 사례 : 철인 3종 경기

브라이언의 2도 변화 다이어트 성공담 : 2도 변화. p. 130-134.

 

 

4. 2도 변화 실천하기 : 영적생활과 믿음, 교회생활의 영역들

! 오늘도 2도 변화의 결과가 어떨지 이해하셨습니까?

오늘 나누어 드린 실천 결단서(별지)를 활용하십시오.

 

먼저 앞면은 2도 변화 이론: 복리증진”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늘은 마지막 캠페인 주일입니다.

오늘은 교회에서 서로 나누는 시간이 없습니다.

대신에 집에 가셔서 아내든 자녀든 함께 앞면 내용들을 서로 나누고, 기도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뒷면은 2도 변화 실천하기 위한 결단서입니다.

집에서 영적생활과 믿음, 교회생활의 영역에 관한 것들 중에 실천하기로 결단한 것들을 작성하시고 시작하십시오.

제가 예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영적생활에 대한 변화를 원한다면.

과거) 매일 한시간씩 기도하기 / 성경일독하기 / 모든 예배 참석하기 ...

2) 취침전후 5분씩 기도하기 / 사복음서 읽기 / 주일성수하기 ....

 

키 체인 활용하기

오늘부터 2도 변화를 본격적으로 형편에 맞게 시작해 보십시오.

여기 보시면 작은 실버 키체인을 저희가 준비해 놓았습니다.

키체인 중앙에 아주 작은 액자가 있고, 그 안에1’이라는 숫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키체인은 여러분이 늘 가지고 다시면서 한가지씩, 한걸음씩, 작은 것부터 하도록 매일 도전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나가시면서 안내석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