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416건, 최근 0 건

기근의 신비 The mystery of famine

글쓴이 : 에드몬톤 안디옥 교회 날짜 : 2019-02-17 (일) 11:41 조회 : 1267
설교일 : 2월 17일
설교자 : 한흥렬 목사
본문말씀 : 창 Ge 43:1-15

기근의 신비 The mystery of famine

Ge 43:1-15

========================================================================================

 

1. 요셉의 삶을 이끌어 가는 두 가지 주제는 꿈과 기근입니다.

 

* 꿈을 꿈 - 꿈 때문에 고난 - 감옥 두 죄수의 꿈 해석 - 바로 왕의 꿈 해몽 - 애굽 총리

 

* 기근대안제시 - 애굽 총리 됨 - 큰 기근 - 식량 사러 감(2) - 형제들과 화해 - 애굽 이민

 

꿈과 기근은 요셉이 사명의 자리에 서기까지 그를 부르시고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2. 분명 기근은 우리 인생의 악재입니다.

기근에 대해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배고파 보셨습니까?

탈북 자매의 울부짖음 ; 빵 한조각 없어 굶어죽은 남동생을 바라보며 탈북 결심.

중국 안휘성 선교사의 딸, 전문인 선교사의 아내였던 퍼얼벅의 소설 ‘대지’ ; 가뭄과 기근 때문에 인육까지 먹는 처참한 광경들 발생 - 퓰리쳐상, 노벨문학상 수상.

 

‘배고파 보면 눈에 보이는 게 없다.

쟝발쟝 ; 빵 도둑, 19년 감옥

 

이스라엘의 기근은 참혹했습니다.

애굽은 요셉의 지혜로 말미암아 기근속에서도 나눌 수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지도자란 바로 그런 사람이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만약 기근이 없었다면?

요셉의 꿈도 성취 될 수 없었고, 애굽으로 이민 갈 필요도 없었습니다.

이민을 가지 않았다면, 이스라엘이 번성할 수 없었고, 이스라엘이 큰민족이 될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셨던 하나님의 약속,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도 무산되었을 것입니다.

 

야곱의 12아들 가족이 기근을 피해 요셉이 총리로 있는 애굽으로 내려갈 때에 70명의 식구가 전부였습니다. 430년 후에 출애굽 할 때에 20세 이상 남자만 60만명, 아이들과 여자까지 합치면 최소한 200만명은 되었을 것으로 추산합니다. 바로에게 신임받은 요셉의 그늘과 가뭄도 없는 애굽의 풍요로움 속에서 그들은 기적에 가까운 축복의 족속으로 팽창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선진국들의 걱정이 무엇입니까? 아이를 낳지 않아 인구가 고령화됩니다.

젊은이들이 적으니 연금도 모자랍니다. 노동력이 부족하니 경제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젊은이가 없습니다. 가뜩이나 적은데 교회가 세속화됩니다.

진리가 없으니 그나마 남았던 젊은이들이 떠납니다. 양로원이 되어 갑니다.

 

결국 출산저하의 문제는 엄청난 문제를 낳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미래가 없다’는 것입니다.

 

미래를 전망해 본다면,

첫째는 로버트가 인간의 역할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둘째는 인구가 많은 가정, 나라가 강해질 것입니다.

 

많이 나으십시오. 그것이 애국 애족의 길이고, 하나님 나라를 살리는 길입니다.

 

우리는 점점 창세기에서 태초에 하나님이 아담에게 선언하셨던 이 말씀이 얼마나 영원한 진리인지를 멀지 않은 미래에 확실하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1:27-28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우리나라도 사실 기근이 때문에 미국, 브라질, 캐나다로 이민을 나오게 되지 않았습니까? 너무 가난해서 먹고 살 것이 없다보니 풍요로운 해외로 너도 나도 나왔습니다. 유학생으로 이민자로. 그들이 돌아가 조국재건에 앞장 서는 지도자가 되어 나라를 세계 10위권으로 부강하게 만들었습니다.

 

 

4. 기근은 하나님의 신비입니다.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않은 자와는 인생을 논하지 말라.’ 누구의 말입니까?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고 말한 인생시인, 작가 요한 볼프강 괴테입니다.

괴테는 이러한 인생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성장을 향해 가는 길이라고 했다죠.

 

오늘도 생활속에서 만나는 기근들은,

어쩌면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이끌어 가시는 방법은 아닐까요?

그래서 기근속에는 우리가 다 알수 없는 하나님의 신비가 담겨있습니다.

 

이런 말 ‘그리스도인에게 우연은 없다.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만 있을 뿐이다.

 

여러분이 만난 기근은 무엇입니까? 물질, 질병, 관계, 직업, 사업, 학업의 기근인가요?

 

 

그렇다면 이렇게 기도합시다.

 

기근 속에서도 힘을 주소서! 삶을 아름답게 가꾸어 갈,

가뭄 속에서도 믿음을 주소서! 절망을 이기고 묵묵히 걸어 갈,

물질적, 육체적, 영적 기근 속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인내함으로 연단 받아,

정금같이 쓰임 받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