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414건, 최근 0 건

바른신앙3 영을 분별하라

글쓴이 : 에드몬톤 안디옥 교회 날짜 : 2019-11-30 (토) 07:05 조회 : 1098
설교일 : 12월 1일
설교자 : 한흥렬 목사
본문말씀 : 요일 1Jo 4:1-6

바른신앙 시리즈

3. 영을 분별하라 Test the spirits

요일 1Jo 4:1-6

================================================================================

 

1. 초대교회에 발생했던 가장 큰 문제의

첫째는 율법주의, 지난주에 보았던 ‘다른 복음’의 문제라면,

둘째는 영지주의, ‘다른 영’에 대한 오늘 본문의 문제입니다.

 

2-3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영지주의(Gnosticism)는 ‘영과 정신은 선하고 육과 물질은 악하다’는 극단적 이원론에 근거하여, 선한 그리스도의 영이 악한 인간의 육을 입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를 꺼려하였기 때문에 가현설(假現說) - 그리스도가 입은 육신은 그렇게 보였을 뿐이지 실제로 인간의 육신을 입은 것이 아니라고 믿었습니다. 그들은 육을 영의 감옥으로 이해하였기 때문에 영을 가두고 있는 육을 제어하고 영을 육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과도한 금욕주의를 주장했습니다. 결국 예수님의 신성을 강조한 나머지 인성을 부인하는 이단이 되고 말았습니다.

 

예수님은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우리와 똑같이 육체(인성)를 가지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러나 그분은 죄가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신성)이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의 이름 이신 예수가 하늘의 이름 그리스도, 즉 메시야이심을 믿습니다. 우리는 예수만 아니고, 그리스도만도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2. 따라서 우리는 영을 분별해야 합니다.

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영과 관련하여 오늘날에도 분별이 필요한 문제들이 교회 안에 있습니다.

고린도 교회는 특별히 성령의 특별한 체험을 했다는 분별없는 은사자들로 말미암아 심각한 갈등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현대 교회 안에 분별력이 필요한, 조심해야 할 ‘다른 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하나, 거짓 영: 속임, 거짓말, 미혹, 분열, 시기, 질투, 다툼, 탐욕, 정욕, 음란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 기적.이적만능주의 영: 합리주의(과학-인본주의) vs 경험주의(체험-신비주의)

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 자기 영(느낌, 감정, 체험): 자기의 마음(내면)의 소리, 자기감정 충만을 성령 충만으로 착각.

 

, 성령만 강조하는 영 또는 성령 믿지 않는 영: 예수 이름 없고, 오직 예수로만 구원 받음.

예수님이 그리스도, 성령님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다섯, 믿음만능주의 영: 주님 뜻이 우선. 자기 확신을 믿음으로 착각. 믿음도 주께로부터 온다.

고전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3. 그렇다면 어떻게 영을 분별할 수 있을까요?


하나, 삶의 열매가 있는가? 진짜인지 아닌지, 위로부터 온 것 같지 않을 때는?

7:22-23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 분별력이 있는가? 분별력이 없는 은사가진 자는 자기도 속는다. 정직하라. 모든 것을 다 안다는 것은 비정상적이다. 인간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다 안다고 하는 사람들이 항상 문제이고, 결국 이단 삼단 되더라.

 

,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 좌우로 치우치지 말라.

 

, 영적은사를 인정하는가?

고전 12: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다섯, 질서를 따르고 있는가?

고전 14:39-40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여섯, 덕을 세우는가? 사람과 교회를 세운다. 분열의 영을 조심하라.

고전 14:26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일곱,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가? 누가 드러나고 있는가? 오직 예수만.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  >

균형 있고 폭넓은 신앙을 가지십시오.

서로 다름을 인정하십시오. 다름은 틀림이 아닙니다.

서로를 향한 비난을 멈추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