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414건, 최근 0 건

비욘코로나8 저항하라 RESIST

글쓴이 : 에드몬톤 안디옥 교회 날짜 : 2020-05-03 (일) 10:13 조회 : 1007
설교일 : 5월 3일
설교자 : 한흥렬 목사
본문말씀 : 민 Nu 6:1-8

비욘코로나8

저항하라 RESIST

Nu 6:1-8

================================================================================

 

1. 탈무드에는 이런 글이 있습니다.

‘한 유대인이 세속을 등지고 10년 동안 공부만을 했다면, 그는 하나님에게 속죄의 제사를 드리고 용서를 구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아무리 훌륭한 공부를 했다고 해도 자신을 사회로부터 격리시킨다는 것은 죄가 되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세상을 등지고 살아가는 것을 왜 죄로 여겼을까요?

이 말은 세상에 순응하며 살아가라는 말일까요?

 

코로나로 모든 것이 정지되어 있는 지금, 현대 문명이 걸어왔고, 추구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반성하는 목소리들이 여기저기에서 들립니다. 이대로 계속 살아서는 안 된다고 말이죠.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의 삶의 자리, 삶의 위치는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2. 오늘 본문은 ‘나실인’에 대한 말씀입니다.

나실인 제도는 레위지파가 아니라도, .여 중에 자발적으로 하나님을 위해 일정기간을 구별된 삶을 살고자 서원한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법입니다. ‘나지르’라는 원어는 ‘가지’라는 뜻을 가진 말로, ‘나사렛’이란 지명도 여기에서 나왔다는 주장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사렛 사람 예수님’은 ‘하나님께 드려진 사람’이란 말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구약에서 나실인 하면 우리는 ‘삼손’을 떠올립니다.

 

나실인 서약을 한 사람은 ‘몇 가지 지켜야 할 규범’이 있는데, ‘포도나 포도주를 먹지 말아야 하고, 머리를 깍지 말아야 하며, 시체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했습니다. 그 이유는 7-8, “그의 부모 형제 자매가 죽은 때에라도 그로 말미암아 몸을 더럽히지 말 것이니 이는 자기의 몸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표가 그의 머리에 있음이라. 자기의 몸을 구별하는 모든 날 동안 그는 여호와께 거룩한 자니라.

 

포도나 포도주는 ‘먹고 마시고 누리는 인생의 온갖 세상적인 즐거움과 쾌락’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 안에서, 진리안에서, 믿음안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추구하고 있나요?

 

머리털은 ‘내 위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상징’으로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에 복종’을 뜻합니다. 여러분은 세상의 유행과 풍조만을 따르고 있지 않나요?

 

시체는 딤전 5:6 “향락을 좋아하는 자는 살았으나 죽었느니라” 했습니다. 그러므로 ‘세상 죄악을 가까이 하지 말라’는 교훈입니다. 여러분은 세상 죄악 가운데 물들어 살아가고 있지는 않나요?

 

이처럼 나실인의 제도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은 ‘세상 사람들과의 구별된 삶, 그것을 거룩한 삶’이라고 보셨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피로 사신 구별된 자요,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한 자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나실인처럼 세상 즐거움 버리고 하나님으로 즐거움 삼고, 내 뜻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여 절대 복종하며, 세상의 죄악에 물들지 않고 거룩하고 구별된 나실인의 삶을 살아가시길 도전합니다.

 

 

3. 그런데 그동안 우리는 세상을 너무 사랑했습니다.

지나친 물질주의, 세속주의에 깊이 빠져 있었습니다.

우리가 있어야 할 삶의 자리, 삶의 위치는 어디입니까?

세상을 등지고 살아야 하나요? 세상에 순응하며 살아야 하나요?

둘 다 틀렸습니다. 세상속에 살되 세상 사람들처럼 살지 말아야 합니다.

그 삶이 바로 나실인의 삶입니다.

 

 

4. 세속화에 대해 저항하십시오.

벧전 5:8-9“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Resist’ 이 말은 ‘저항하다, 대적하다’는 뜻입니다. 나실인이 구별된 삶을 살았던 것처럼, 우리도 세속화에 대해 저항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온갖 강들로부터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데도 바닷물이 썩지 않는 이유는 3.5%의 염도 때문이라고 합니다.

 

 

5. 절망과 실패, 낙담으로부터 저항하십시오.

이기주의, 독선으로부터 저항하십시오. 불의로부터 저항하십시오.

우리 몸에 균이 침입하면 T세포, B세포, NK 세포 등 면역세포인 백혈구가 맞서서 싸운다고 합니다. 면역력, 즉 저항력이 저하되면 지는 것입니다.

 

 

6. 기간을 정하십시오.

예수님은 30년이 아니라 3년의 공생애로 인류를 향한 목적을 이루셨습니다. 그리고 그 사명을 제자들에게 넘기셨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그 사명이 넘겨졌습니다. 생애중에 기간을 정하십시오. 코로나 보니까 우리가 언제 무슨 일을 맞이할지 아무도 모를 일입니다. ‘인생 계획할 때는 영원히 살 것처럼 계획하라. 하지만 천국을 가는 계획은 내일 갈 것처럼 계획하라’ 했습니다(탈무드).

 

 

7. 코로나 기간을 활용하십시오.

‘코로나 블루’가 아니라 요즘 저에게는 ‘세속화 블루’에 대한 하나님의 강한 도전이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 기간 나름대로 몇 가지 저항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최소의 활동, 신용카드 안 쓰기, 차 적게 타기, 불필요한 일 안하기, 적게 먹고, 적게 말하고, 겸손하게 살기, 금식처럼 ....

 

많은 분들이 저에게 수염을 왜 기르느냐고 물으십니다. 위와 같은 의미들 때문입니다.

트뤼도 총리의 수염(Facial Hair) 기르는(beard) 이유는 코로나 돕기 펀드레이징을 위해서라는데 예상액수가 $ 5M이라고 합니다. ㅎㅎㅎ.

 

 

8. 4:22-24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 헌신과 결단 > 코로나 기간을 나실인으로 살아보지 않으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