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414건, 최근 0 건

성령님이 내마음에 오신 이유?

글쓴이 : 에드몬톤 안디옥 교회 날짜 : 2021-03-07 (일) 09:04 조회 : 832
설교일 : 3월 7일
설교자 : 한흥렬 목사
본문말씀 : 겔 EZ 36:26-27

성령님이 내 마음에 오신 이유? Why did the Holy Spirit come to my heart?

Ez 36:26-27

===================================================================

I'll pour pure water over you and scrub you clean. I'll give you a new heart, put a new spirit in you. I'll remove the stone heart from your body and replace it with a heart that's God-willed, not self-willed. I'll put my Spirit in you and make it possible for you to do what I tell you and live by my commands. (MSG)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1. 삼위일체 하나님은 어디에?

하나님 = 만물 가운데 계신 하나님(편재), 창조하신 만물을 돌보시고 다스리시기 위해.

예수님 = 사람 그 자체로, 타락한 인간과 세상을 구원코자.

성령님 = 사람 안 마음속에, 그렇다면 사람 마음에 오신 이유는 뭘까?

 

2. 우리의 근본적인 문제는 마음의 문제

모든 더러운 것들, 죄악들, 생각들이 만들어지고, 컨트롤 되는 곳.

 

근심, 걱정, 염려, 두려움도 ...

 

뿐만 아니라 창조, 새 마음, 열정, 꿈과 비전이 태어나는 곳 ...


3. 그 곳에 성령님이 계시면?

성령의 생각, 하나님의 마음으로 변화되고 ...

 

그런데 문제는

하나, 마음속에 성령님 없거나,

, 마음속에 계신 성령님께 순종하지 않는 것(불순종)이 문제.

 

4. 그러므로 성령의 통치를 받으라.

그러면 새 마음을 가진다(구약).

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그러면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된다(신약).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에 보낸 서신에서, 신앙인의 9가지 덕목을 제시한 바 있다( 5:22-23). 하나님께 대해 ①사랑(love) ②희락(joy) ③화평(peace),

이웃에 대해 ④오래참음(forbearance) ⑤자비(kindness) ⑥착함/양선(goodness),

나 자신을 위해 ⑦충성/성실(faithfulness) ⑧온유(gentleness) ⑨절제(self-control).

하나님 상향(上向) 신앙에 3, 이웃 외향(外向) 신앙에 3, 그리고 나 자신 내향(內向) 신앙에 3개를 합해 3×3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신앙인의 9덕 성품의 열매를 맺게 된다.

 

6. 결국은 마음속에서 벌어지는 전투에서 승패가 갈리게 된다.

바울의 정직한 고백 : 두 싸움으로 곤고하다.

7:21-24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7. 내가 싸우려고 하지 말고, 성령님을 의지하라.

이 사망에서 누가 나를 건져낼 수 있나요? 내 의지 가지고 이 싸움을 이길 수 없다.

그래서 바울은 7: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하나님이 아니면, 예수님이 아니면, 성령님이 아니면 이길수 없다.

그래서 그분으로 말미암아 감사한다.

 

8. 죄를 짓느냐 안 짓느냐는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 같아 보이나, 결국은 관계의 문제이다.

성령님과의 온전한 관계(의지, 순종)를 회복하게 되면, 그분의 통치를 받게 된다.

 

27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행하게 하는 힘, 의지, 실행케 하심도 모두 성령님이 하신다.

 

9. 정리하면 하나님의 자녀로, 사람으로,

성령의 사람으로 살아가게 하시려고,

내 마음에 오신 것이다.

 

10. 더 나아가 성령님이 내 마음에 오신 이유는?

성도들의 거룩한 삶의 모습을 통하여 거룩하신 하나님을 더러운 세상에 알리기 위함이다.

 

23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더럽혀진 이름 곧 너희가 그들 가운데에서 더럽힌 나의 큰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할지라 내가 그들의 눈 앞에서 너희로 말미암아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여러 나라 사람이 알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성안교회 의미에 대해 오해 : ‘밴쿠버성 안에 있는 교회’라는 의미인가요?

‘성령안에 있는 교회’를 말합니다.

 

 

<헌신과 결단>

성령님은 내 안에서 나의 마음을 주장하셔서, 죄와 더러움을 몰아내시고, 거룩한 삶을 살아가도록 이끄십니다. 그렇게 하심으로 성령의 사람인 나를 통하여, 성도들을 통하여, 교회를 통하여, 육적인 세상 속에 거룩한 하나님을 드러나게 하십니다.

 

그렇다면 내 마음 중심에 누가 있는가?

누구를 모시고 살아가는가?

여전히 나인가?

 

육적인 그리스도인인가? 성령충만한 사람인가?

육적인 그리스도인은 구원받아 성령님이 계시지만, 여전히 마음에서 내가 주인인 사람이다.

성령충만한 그리스도인은 나의 모든 , , 의가 성령께 순종하는 삶을 사는 사람이다.